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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이란

참여와 나눔을 위한 행복한 연구기관, (사)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의 개념
  • 사회적기업이란 영리기업과 비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재화·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조직)을 말함
  • 「사회적기업 육성법」에서는 사회적기업을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관으로 정의하고 있음
  • 영리기업이 주주나 소유자를 위해 이윤을 추구하는 것과는 달리, 사회적기업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추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사회적기업의 범위
  • 사회적기업이 사회적목적과 경제적 목적을 함께 추구하는 혼합조직이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으나, 각 국가별 사회·제도적 환경에 따라 '지역공동체이익회사’, '지역관리기업’, '사회적목적 회사’ 등 조금씩 다르게 불리고 있으며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기업에서부터 비영리 조직의 수익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주를 형성하고 있음

사회적기업의 유형

사회서비스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
  • 전체 서비스 수혜자 중 취약계층 수혜비율이 50% 이상(‘18.12.31까지는 30% 이상)

일자리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
  • 전체 근로자 중 취약계층 고용비율이 50% 이상(‘18.12.31까지는 30% 이상)

지역사회 공헌형

  •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주민의 소득과 일자리 창출(㉮형)
  • 지역의 빈곤, 소외, 범죄 등 사회문제를 해결(㉯형)
  •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조직에 대해 컨설팅, 마케팅, 자금 등을 지원(㉰형)

혼합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
  • 전체 근로자 중 취약계층 고용비율과 전체 서비스 수혜자 중 취약계층 수혜비율이 각각 30% 이상((‘18.12.31까지는 20% 이상)

기타형

  • 사회적 목적의 실현 여부를 위에 표시된 취약계층 고용비율과 사회서비스 제공 비율 등으로 판단하기 곤란한 경우 사회적기업육성전문위원회에서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