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사회적기업연구원

  • HOME
  • 마을기업
  • 개념

개념

참여와 나눔을 위한 행복한 연구기관, (사)사회적기업연구원

마을기업의 개념
  • 지역주민이 각종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공동의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설립·운영하는 마을 단위의 기업
  • (지역주민) 동일한 생활권에서 공동의 목표와 가치를 가지고 실제 상호교류하는 공동체의 구성원
  • (지역자원) 지역에 존재하는 유·무형의 인적ㆍ물적 자원
  • (지역문제) 지역 내 충족되지 않은 필요(요구) 사항이나, 지역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사항
  • (지역공동체 이익) 마을기업의 이익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가 얻게 되는 편익의 총합
  • (마을) 지리적으로 타지역과 구분되거나 일상적 생활을 공유하는 범위 내에서 상호 관계나 정서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곳
마을기업의 유형

예비마을기업

  • 마을기업 정체성과 사업성을 갖춘 경쟁력 있고 준비된 마을기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한 예비 단계의 마을기업

육성형 마을기업

  • 1회차(신규)마을기업으로 지정받은 후, 2회차(재지정) 및 3회차(고도화) 마을기업 지원을 통해 안정화 및 지속가능성 확보가 필요한 마을기업

1회차(신규)마을기업

  • 마을기업으로서 존속하고 자립할 수 있는 사업 기반 구성 및 역량 제고를 위해 마을기업으로 지정되어 처음 사업비를 지원받는 기업
  • 청년마을기업 : 청년이 마을기업 회원의 50% 이상 참여하는 마을기업으로,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젊고 유능한 청년의 참여를 유인하기 위해 자부담 비율 완하 등 우대(2·3회차 지정시에도 동일)

2회차(재지정)마을기업

  • 마을기업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으로서 건실한 기반 마련을 위해 2회차 사업비를 지원받는 기업

3회차(고도화)마을기업

  • 운영성과가 뛰어나고 마을기업 가치를 실현하는 우수한 기업이 대표 마을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로 3회차 사업비를 지원받는 기업

관리형 마을기업

  • 1회차(신규) 또는 2회차(재지정) 마을기업으로 지정받은 후, 경영 상태가 좋지 않거나 기업으로써 유지가 불가능하여 관리가 필요한 마을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