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사회적기업연구원

인사말

참여와 나눔을 위한 행복한 연구기관, (사)사회적기업연구원

안녕하십니까? 사회적기업연구원은 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의 성장과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2006년 설립된 공익연구기관입니다. 사회적기업은 제3섹터 내의 조직들과 비영리조직들이 새롭게 혁신된 것으로, 기업가적 마인드와 창의적인 경영기법,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갖추고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용을 창출하는 조직입니다.

우리 사회는 사회 양극화를 비롯한 문제에서 보듯이 많은 사회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실업과 빈곤, 환경파괴와 차별 등은 선진국의 문턱에서 해결해야만 하는 시급한 과제이며, 영리적인 기업활동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창출된 수익은 사회적 목적을 위하여 재투자하는 사회적기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슬기로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이 견고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사회적기업 생태계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우리 연구원은 선 순환적인 사회적기업 생태계의 일원으로 사회적기업에 대한 학술연구와 국제교류를 통하여 사회적기업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사례와 모델을 확산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국제수준의 연구기관들과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연구역량을 증대시키는 한편, 사회적기업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에도 힘을 쏟고자 합니다.

그간 우리 연구원은 대통령자문 국민경제자문회의에 사회적기업육성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사회적기업에 대한 이론적 토대구축을 위하여 사회적기업연구포럼을 운영하였으며, 사회적기업정책연구 시리즈와 등재 학술지로 승격된 ‘사회적기업연구’를 발간하는 등 보람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사회적기업지원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마을기업과 협동조합 등 확산되는 사회적 경제 분야의 중심기관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연구원은 사회적기업에 대한 학술연구와 저술활동을 통하여 연구역량을 지속적으로 증대시키며, 사회적기업과 사회적 경제 조직들의 자립과 발전을 위한 실천적 도움과 지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여러분의 성원과 관심에 감사드리며 애정 어린 조언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