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E 사회적기업연구원

[로고]사회적기업연구원

  • HOME
  • 사회적기업
  • 자료실

자료실

참여와 나눔을 위한 행복한 연구기관, (사)사회적기업연구원

[매뉴얼] 2021년 사회적기업 관련 매뉴얼

페이지 정보

작성자 : 사회적기업팀 작성일2021-02-15 15:42 조회 : 981회

본문

1. 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이란?

- 개념

  • 사회적기업이란 영리기업과 비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재화·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조직)을 말함

  • 「사회적기업 육성법」에서는 사회적기업을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관으로 정의하고 있음

  • 영리기업이 주주나 소유자를 위해 이윤을 추구하는 것과는 달리, 사회적기업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추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928f1b4f36a3080478f8b27b99d889d7_1613370389_63.PNG

 

 

 

2. 사회적 성과 측정(SVI)

- 사회적 성과 측정

  • “사회성과 측정은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조직이 창출한 사회적·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영향을 측정하는 과정”

  • 즉 “조직이 우선적으로 사회성과를 실현하기 위한 기제를 설정하고 이를 조직 운영과 본질적인 사업 활동에 반영하며, 조직의 효율적인 인적·물적 자원 투입,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적인 해결 방법 등“의 노력과 성과를 측정함

 

- 사회적 성과 지표(SVI, Social Value Index)

  • ‘사회적 성과 지표(SVI)’는 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 혁신 성과의 3가지 관점에 따라 14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음

6ecc441069aa51a2c2f3f6da95ffdc39_1615850324_74.PNG